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경영자의 유형 및 역할

by 킴체리 2022. 5. 28.

제3절 경영자는 무엇을 하는가?

 경영자는 조직을 이끌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따라서 경영자라면 대기업의 회장, 사장, 관리부장, 영업부장, 공장장도 경영자이다. 또한 병원의 원장, 슈퍼마켓의 주인, 가정의 주부도 경영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경영자라고 하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등과 관련된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지휘하며 통제하는 활동을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주체를 의미한다.

 

 1. 경영자의 유형

(1) 기업의 발전 과정에 따른 분류

 오늘날 기업 경영자를 흔히 전문경영자라고 한다. 오늘날 기업이 대규모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흔히 주식제도가 발전하여 많은 출자자가 출현함으로써 주식의 분산에 다른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촉진되게 이르렀다.

 한편, 기업을 지배하고 이끌어 가는 사람이 바로 경영자인데 기업의 발전과 더불어 경영자의 수행하는 관리 기능과 경영과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소유경영자

 산업화 초기나 창업초기에는 기업의 규모가 작고 전문적인 경영능력도 크게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출자자인 소유주가 직접 경영권을 갖고 경영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시대에는 생산이 단순하고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고,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이해 없이도 판매활동을 수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대규모의 자본조달이나 운용이 요구되지 않아 소규모 조직으로 조직을 이끌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소유주 또는 기업가 자신이 스스로 경영을 담당하는 것이 가능했다.

 이 경우 소유주 또는 기업가 자신이 경영자를 겸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출자자와 경영자가 분리될 필요가 없는데 이러한 경영자를 소유경영자라고 한다.

 이들 소유경영자는 자본의 조달과 운용 및 위험부담, 의사결정, 지휘, 통제 등의 기능을 모두 담당하기 때문에 기업가기능과 경영자로서의 전문기능이 분화되지 않았다.

 이러한 유형의 경영자는 오늘날 중소기업과 같은 비교적 소규모 기업에서 찾아볼 수 있고 조직이 대규모이지만 자본의 대부분을 출자하고 동시에 경영자로서 기업 경영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면 그러한 경영자도 소유경영자라고 할 수 있다.

 

 2) 고용경영자

 기업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경영활동이 복잡성을 띠게 된다면 당초의 출자자인 기업가 스스로가 모든 경영기능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따로 경영자를 고용하여 경영활동의 일부를 위양 하게 되는데, 이때의 경영자를 고용 경영자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러한 고용 경영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있다 하더라도 주로 자본가나 기업의 이익을 대변할 뿐이며 경영 전반에 대한 책임은 아직도 소유주인 출자자에게 있어 단순한 유급 경영자에 불과하다.

 

 3) 전문경영자

 전문경영자의 출현은 경영규모의 대규모화와 함께 복잡화된 생산수단의 관리, 다양화된 생산요소의 효율적인 결합, 격변하는 환경에의 창조적 적응 그리고 장기적인 전망의 필요 등 경영내용의 복잡화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경영 직능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지 출자자란 자격만으로는 이를 감당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러므로 경영관리에 대한 창의적 지식,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경영자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문경영자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대규모의 주식회사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그의 권한은 출자 기능만을 제외하고 혁신과 위험부담을 포함하여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미치게 된다.

 

 (2) 직무의 범위에 따른 분류

1) 라인 경영자와 스탭 경영자

-라인 경영자: 경영활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집행기능을 수행하는 경영자로서 이사회의 임원, 사장, 생산부장, 마케팅부장, 그리고 이들에게 보고하는 모든 관리자들이 포함된다.

-스탭 경영자: 라인 경영자들이 경영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경영자를 말한다. 예를 들어 기획, 총무, 경리, 인사, 재무, 법률분야의 관리자를 비롯하여 과학기술, 연구개발 분야의 전문직을 포함한다.

 

 2) 직능 경영자와 총괄 경영자

 -직능 경영자: 생산, 마케팅, 인사, 회계 등과 같은 어느 한 부문 활동에 책임을 지는 중간 및 하위관리자를 말하며 부문 관리자라고도 한다.

 -총괄 경영자: 회사 전체의 조직활동이나 직능 부문의 활동을 총괄하는 전반 경영자를 말한다. 회장, 사장, 이사회, 임원 등의 최고경영자들로서 최고 의사결정권과 경영전략이나 경영정책 수립 등을 담당한다.

 

2. 경영자의 역할과 경영기술

(1) 경영자의 역할

 모든 계층의 경영자는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을 형성하며, 부하를 지휘하고 그 성과를 통제하는 등의 여러 경영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과정적 경영활동은 경영목표를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경영자의 순환적 직능을 의미할 뿐 그 과정에서 경영자가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고 있느냐를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민츠버그는 경영자들의 역할에 대해 실증적 관찰 자료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있다. 그는 어떤 계층의 경영자를 막론하고 공식적 권한과 지위로부터 비롯되는 대인적, 정보적, 의사결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1) 대인적 역할

 대인적 역할은 기업 내 공식적인 직위 때문에 수행하여야 하는 대인관계 활동으로서 대표자 역할과 리더의 역할, 연락자 역할을 말한다.

 -대표자 역할: 조직의 대표로서 대내외적인 각종 행사에 참석하거나 방문자의 접견 등 공식적 역할 외에도 고객 접대나 부하 결혼식의 참석 등의 의식적인 일을 수행함으로써 외형적 대표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리더의 역할: 종업원을 채용, 훈련, 동기 유발하는 등의 리더로서의 일을 말한다.

 -연락자 역할: 조직 외부와 내부를 연결해 주는 일, 즉 기업 내의 부하나 동료, 기업 밖의 공급자나 고객 등과 같은 이해자 집단과 접촉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2) 정보적 역할

 경영자의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이 바로 정보를 수집, 전달하는 것이다. 어느 경영자이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보적 역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모니터 역할: 경영활동 수행과정에서 기업경영에 유용한 정보를 꾸준히 탐색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 전파자 역할: 부하직원들에게 필요한 중요 정보를 전달해 주는 역할을 지칭한다.

 -대변인 역할: 자신이 수집한 정보를 조직 내 혹은 조직 외부의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말한다.

 

 3) 의사결정적 역할

 의사 결정적 역할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제반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가 역할: 경영자가 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솔선수범하여 창의적인 일을 하는 것이다.

 -분쟁 해결자 역할: 파업, 고객 파산, 계약위반 등 각종 애로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자원분 배자 역할: 기업가의 자원을 어떻게 그리고 누구에게 배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이다.

 -협상자 역할: 중요한 계약이나 협상 시 조직을 대표하여 중재와 협상을 하는 일을 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