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경영이란?
1. 모든 조직의 기본원리
경영이란 말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말하고 듣는데 정작 경영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한다. 또한 우리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혼자서 생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영이란 조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경영이란 사회적 존재로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조직 목적을 달성하려고 내리게 되는 최적의 의사결정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모든 각 경영주체가 사회적 존재로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인적자원, 물적 자원, 자본 등을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연속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영의 개념은 협의의 의미로는 영리 조직인 기업의 경영만을 의미하지만 광의의 의미로는 기업을 포함하여 가계나 국가, 학교, 병원, 종교단체 등 비영리조직의 경영까지도 포함한다. 따라서 현대 경영은 영리 조직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을 포함한 모든 조직을 운영하는 기본원리라 할 수 있다.
2. 경영을 보는 관점
경영을 어떻게 보는가는 실제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적 측면과 각 부문별 업무 측면, 그리고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측면에서 보는 관점으로 나누어진다.
(1)과정적 측면에서 보는 관점
이는 기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요구되는 기본적인 프로세스별로 경영활동을 나누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기업의 규모가 확대되고 업무가 복잡해질수록 더욱더 강조된다.
경영활동을 프로세스별로 보면 우선 계획을 세우고(Planning), 그 계획을 종업원들을 지휘(Leading)하고, 그 계획에 따라 실행이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는 통제활동(Controlling)으로 나누어진다.
-계획활동(Planning): 기업의 경영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안을 찾는 활동이다.
-조직화활동(Organizing): 수립된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형태로 조직을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인적 및 물적 자원, 자본, 정보, 지식 등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다.
-지휘활동(Leading):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업무를 잘 수행하도록 종업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이끄는 활동이다.
-통제활동(Controlling): 종업원이 수행하는 업무가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때 수정하는 활동이다.
(2)업무 측면에서 보는 관점
경영활동을 업무의 성격별로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생산관리, 재무관리 등으로 구분하는 것은 업무 측면에는 보는 관점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부서를 만드는 경우에도 이러한 업무적 측면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인적자원관리: 기업에서 사람과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종업원들을 채용하여 교육 훈련시켜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인적자원관리 활동과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노사관계 관리 활동을 포함한다.
-마케팅: 고객의 욕구와 기업의 목표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교환하는 활동으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활동을 말한다.
-생산관리: 필요한 모든 자원을 활동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을 말한다.
-재무관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을 합리적으로 조달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3)의사결졍 측면에서 보는 관점
앞서 언급한 다양한 경영활동을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측면에서도 볼 수 있다.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수준에 따라 전략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기능적 의사결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략적 의사결정: 기업의 장기 목표 및 자원배분과 관련되어 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으로 주로 최고경영층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관리적 의사결정: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의 획득 및 효율적인 사용과 관련 활동으로 주로 중간 경영층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기능적 의사결정: 특정업무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행과 관련된 활동이다. 주로 일선 관리층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제2절 경영의 필수요소
과거 산업사회에서 경영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토지, 노동(사람), 자본이 요구되었으며 이러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이 발전하였다. 그러나 최근 정보화시대에 따라 새로운 경영자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경영의 필수요소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바로 사람, 자본, 경영전략을 들 수 있다.
1.사람(인적자원)
오늘날 첨단기술의 발달로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 모든 일은 바로 사람(인적자원)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사람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성패가 좌우되게 된다. 따라서 기업경영을 사람 경영이라고 한다.
적절한 인적자원을 채용하여 이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그들이 지닌 잠재력(능력)을 활용하여 경영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2. 자본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서 자본이란 돈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본은 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자금을 자체적으로 마련할 수도 있고, 주식, 채권을 발행하여 투자자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다. 이렇게 마련된 자본은 생산설비를 갖추거나 공장을 마련하거나 종업원을 채용하는 데 사용하게 된다.
경영자는 이들 자본을 기초로 경영활동을 전개하여 이윤이 창출될 때 지속적인 기업이 존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기업이 경영활동에 있어서 자본은 생존을 결정하는 중요한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3. 경영정보
오늘날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기업의 경쟁력은 정보력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할 만큼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경영자가 적절한 정보를 적시에 갖고 있지 못한다면 우수한 의사결정을 하기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정보기술과 정보자원은 매우 중요하다. 이처럼 정보자원과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바로 경영정보의 핵심이다.
4. 경영전략
경영전략이란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미래에 수행하여야 할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즉, 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또는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을 전략이라고 한다. 따라서 경영전략이 없는 기업은 마치 나침반도 없이 먼바다를 항해하는 배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전략은 최고경영자의 의미가 담긴 포괄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거창하게 수립한 경영전략뿐만 아니라 기업 설정에 적합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합한 경영전략을 제대로 수립하지 못하는 기업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따라서 우수한 인적자원 및 자본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이 없다면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결국 경영활동은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세워 이를 실행에 옮길 때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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