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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미래의 기업조직 : 네트워크형 기업조직

by 킴체리 2022. 5. 24.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

 미래의 조직구조는 기업들이 수많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업의 내부에서 수행하던 활동이 다른 경쟁기업 또는 공급업체, 그리고 고객과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하나의 네트워크형 조직을 통해 수행하는 방식으로 바뀌리라고 예상되고 있다.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이란 경쟁기업, 공급업체, 고객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기업들이 마치 복잡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조직을 말한다. 즉, 이러한 네트워크에 가입하는 모든 기업들은 그 기업이 핵심역량을 가진 활동에만 주력하고 각각 다른 핵심역량을 가진 기업들과 제휴를 통해서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한 제조업체가 생산과 디자인, 판매의 활동을 동시에 수행했었지만,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에서의 제조업체는 제품의 디자인에만 전념하고 생산은 다른 전문업체에 하청을 주며 판매 역시 판매를 전담하는 기업에 일임하는 형태이다. 

 최근에 이러한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의 극단적인 형태로서 '가상 기업' 또는 '가상 조직'이란 용어가 등장하였다. 가성 기업은 기업 간의 관계가 장기적이거나 안정적이지 않고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네트워크로 구성된 기업을 말한다. 앞서 정의한 네트워크형 기업조직이 합작투자와 같이 안정적인 제휴관계인 것에 비해 가상기업의 기업간의 거래관계는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가상 기업이란 단기적인 시장 거래관계를 통하여 부품과 서비스를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 아주 유연한 형태의 기업이다.

 일본의 신흥기업인 ED콘트라 이브는 전통적인 회사 조직을 뛰어넘는 '조직파괴'의 실례를 보여 주고 있다. ED콘트라이브는 컴퓨터 통신주변기기 업체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대기업보다 싸게 생산하여 급성장하였다. 가와이 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회사는 영속하지 않는다. 다만 인간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즉, 예전처럼 회사 또는 조직을 위해 개인이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원이 자기실현을 위해 회사조직을 수단으로 이용하는 개념으로 전환을 추구한다.

 이 회사는 기존 회사 조직의 부, 과와 같은 조직을 없앴다. 대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아메바형 조직으로 바뀌었다. 사원이 프로젝트 계획이 받아들여지면 누구라도 팀장이 되어 팀을 만들 수 있다. 능력에 따라 한 사람이 여러 팀에 속할 수도 있다. 월급도 따로 없이 각 팀이 낸 실적에 따라 팀원들이 나누어 갖는 철저한 성과급시스템이다.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이나 가상 기업이 미래의 기업 조직으로서 각광을 받는 이유는 다음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최근 기술과 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게 되자 기업들은 유연한 조직을 갖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빨리 변화하는 시장에서는 과거와 같이 관료주의적이고 경직된 조직으로는 신속히 대응하기가 어렵다. 또한 시장과 기술이 빨리 변화할 때 한 기업이 모든 생산활동영역에서 핵심역량을 갖는 것을 불가능하다. 이와 같은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은 각기 다른 핵심역량을 가진 기업 조직이 자신이 잘 수행할 수 있는 활동을 분담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신속히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는 큰 강점이 있다.

 둘째, 이러한 네트워크형 조직이 미래에 큰 각광을 받는 이유는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네트워크형 조직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기 때문이다. 만일 이런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없으면 비효율성을 초래하기 쉽고 자신의 핵심역량을 제휴파트너에게 쉽게 넘겨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정보통신기술을 통해서 각 제휴의 성과를 즉각적으로 얻을 수 있고, 전자우편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손쉽게 정보를 가공, 처리하고 전달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생긴다.

 셋째, 소비자들의 수요패턴의 변화는 네트워크형 기업조직을 선호하게 하는 또 한 가지 요소이다. 우리가 앞서 살펴본 Adobe 사례에서 월별 일정 요금을 내고 소비자가 PDF로 파일 변환을 하듯이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양만큼 소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Microsoft의 Office가 큰 메모리가 필요하고 불필요한 기능들이 많은 값비싼 소프트웨어인 것에 비해, Apple의 iPhone, iPad에 사용되는 응용소프트웨어는 필요한 기능만 갖추고 가격도 매우 저렴하다. 이러한 서비스가 있기 전에는 소비자들은 파일 하나를 변환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 한 곡을 듣기 위해 전체 CD를 구입하거나 책에 있는 일부 지식을 얻기 위해 책 전체를 구입하여야 하는 등 원하는 것 이상 불필요하게 구입하여야 했다. 그러나 정보통신 혁명을 통해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원하는 만큼만 사용하고, 음악을 원하는 양만큼 구매할 수 있고, 책 전체에 있는 정보가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시간에 적정한 가격을 지불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즉, 미래의 소비자들의 수요패턴은 이와 같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양만큼 구매하는 것으로 바뀌어질 것이라 예상된다.

 

 미래의 경영자

 만일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이 미래의 기업조직이 된다면 이와 같은 네트워크형 조직을 운영하게 될 관리자나 경영자들은 어떠한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네트워크형 기업조직 또는 가상기업조직이 미래의 기업조직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에서 일하는 경영자들 역시 과거의 관료주의적인 조직제도에서 일하던 관리자들과는 현격히 다른 경영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필요하리라 생각하고 있다. 관료주의적인 기업조직에서 일하는 관리자는 충성을 다하는 조직인이다. 그러나 앞으로 다가올 네트워크형 조직에서 일하게 될 사람들은 조직인이기보다는 전문가로서 구성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지게 된다. 즉, 기업 그 자체가 기업들 간의 네트워크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그 기업 내부의 구성원 자체도 각각 나름대로 전문성을 지닌 사람들로서 구성된다는 견해이다.

 네트워크형 기업은 내부의 전문가와 외부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전문가들은 자신이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야, 즉 전문분야에 집중하게 되고 과거의 위계질서 조직에서 부하들을 통솔하던 관리자들은 더 이상 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 즉, 과거의 경영자들이 마케팅 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와 같은 여러 가지 기능별 관리기법을 가지고 자신의 기능적 조직을 통제하는 것이 그들의 주임무였다면, 미래의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에서의 경영자들은 외부의 기업 간 네트워크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것인가, 또한 기업 내부에 있는 여러 전문가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운영하여 높은 경영성과를 얻을 것인가가 이들의 주요한 업무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미래의 조직구조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경영자들에게는 특별히 다음의 세 가지 자질이 요구된다.

 첫째, 미래의 경영자들에게는 전략적인 사고가 특히 중요하다.

 전략적 제휴와 합작투자를 통한 기업들 간의 장기 및 단기적 제휴관계가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제휴를 수행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서 혼란에 빠지기 쉽다. 우리가 왜 이러한 제휴를 하며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인가에 대한 분명한 목표의식 없이는 혼란 속에 빠지기 쉽고 자신의 핵심역량을 파트너에게 쉽게 넘겨주기 마련이다. 따라서 이러한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경영자들이 전략적 사고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미래의 경영자들에게 더욱 중요한 경영자적 자질은 글로벌한 안목과 사고방식이다.

 미래의 기업활동은 내수시장만을 상대로 할 수 없으며 또한 산업이 더욱 글로벌한 성격을 띠게 됨에 따라서 외국기업들과의 경쟁뿐만이 아니라 합작투자, 인수합병, 해외 직접투자와 같은 활동이 필수 불가결한 경영활동이 될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한 경영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려면 경영자는 무엇보다도 글로벌한 안목과 사고방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이 경쟁하거나 제휴하는 외국기업들과 자신의 기업을 위해서 일하는 외국인 종업원들의 사고체계 및 가치체계를 충분히 이해하지 않으면 이러한 복잡한 제휴관계나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없게 된다. 다라서 글로벌한 안목과 사고방식은 미래의 경영자들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로 손꼽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미래의 경영자들에게 필요한 능력은 교섭능력이다.

 미래의 기업 조직이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의 형태를 띠고 또한 기업 내부에서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이 주를 이루게 되면 이러한 기업에는 내부적으로 또는 외부적으로 끊임없는 교섭과 협상이 일어난다. 수많은 제휴관계와 네트워크 관계에서 보다 더 유리한 조건으로 네트워크 조직을 운영하려면 뛰어난 협상능력이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즉, 이러한 협상능력을 갖춘 경영자들만이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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