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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비용우위의 원천

by 킴체리 2022. 5. 8.

 산업마다 그리고 개별기업이 수행하는 활동 영역마다 비용을 결정하는 주요 결정요인은 서로 다르다. 우리는 각 산업 또는 기업에 미치는 비용 결정요인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살펴봄으로써, 한 기업의 단위 당비용이 경쟁자와 다른 이유를 이해할 수 있고, 또한 어떻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가를 알 수 있다.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란 투입량을 증가시킬 때 산출량이 투입량 증가 비율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달리 말하면, 산출량이 증가랑 수록 단위당 투입비용이 비례 이상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산출량이 최소효율 규모까지 늘어날수록 산출량의 증가에 따라 단위당 평균 비용은 감소한다. 이처럼 규모의 경제는 생산설비의 규모에 따라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구매, R&D, 유통, 광고와 같은 활동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규모의 경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주요 원천에서 발생한다.
  첫째, 규모의 경제는 기술적 특성에서 비롯한다. 우리가 흔히 자연독점이라고 부르는 전력, 통신산업은 기술상의 특징 때문에 하나의 기업의 전국 전력과 통신의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둘째, 규모의 경제는 투입 요소의 비분할 성에서 발생한다. 비분할 성이란 생산에 필요한 투입 요소를 일정량 이하로는 구매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트럭은 한 대 또는 두 대 단위로 구입할 수 있지, 트럭의 반 또는 1/3을 구입할 수는 없다. 따라서 생산 규모가 클수록 고정비와 연구개발비에 많은 투자가 필요한 산업에서 유리하게 된다. 
 셋째, 규모의 경제는 전문화의 이득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대형 투자신탁회사나 컨설팅회사,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에서는 직원들을 산업별 또는 시장별, 업무별로 특화할 수 있기 때문에 소규모기업에 비해 전문화에서 생기는 이점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어떤 산업에서 규모의 경제가 두드러지지만 그 산업에서는 소수의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즉, 산업의 집중도는 점차 높아진다. 각 산업에서의 규모의 경제는 그 산업에서 최소효율규모를 비교함으로써 측정할 수 있다. 컴퓨터, 자동차, 항공기 제작사의 최소효율 규모는 상당히 크고, 따라서 이들 산업에서의 집중도 역시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일부 산업에서의 집중도는 생산 이외의 다른 활동에서의 규모의 경제에 기인하기도 한다. 즉, 담배, 가정용 합성세제, 맥주, 청량음료 등의 산업에서의 높은 집중도는 생산 측면의 규모의 경제이기보다는 광고와 마케팅활동에서의 규모의 경제로 나타난 결과이다. 예를 들어, TV나 신문광고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대량 판매되는 제품일수록 단위당 광고비용이 줄어들게 된다.
 또 다른 산업에서는 생산 및 마케팅활동에서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 면에서 규모의 경제가 중요할 때도 있다. 자동차산업에 있어서는 신제품 개발비용이 산업의 집중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신형 차 모델을 만드는 데 필요한 연구개발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Ford의 Monde 신모델은 $60억 이상이 소요되었다. 이같이 승용차 산업의 신모델 개발의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요됨으로써 자금이나 시장점유율 면에서 열세의 기업들은 신모델의 개발이 불가능해지고 결국은 대형 기업에 인수합병당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경험 효과
 경험 효과 또는 학습효과는 기업의 비용우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경험 효과는 2차대전 중, 항공기 생산과정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그 후 보험, 장거리 전화에 이르기까지 누적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규칙적으로 그 비용이 하락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경험 효과는 생산공정에 있는 작업자들이 생산과정을 반복하면서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고안하고, 낭비와 비효율을 없앰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또한, 축적된 경험은 공정을 개선하거나 제품 재설계를 통하여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 준다. 이와 같은 경험 효과는 생산공정 및 제품의 개선에서 발생하므로 경험 곡선의 기울기는 생산공정이 복잡할수록, 또는 부품 수가 많을수록 큰 경향이 있다. 반도체와 항공기 제작산업에서 경험 곡선의 기울기가 특히 가파른 것은 이를 반영한다.

 투입 요소비용
 투입 요소비용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이유에서 비롯한다. 먼저 공장의 입지에 따라 상당한 투입 요소비용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 간의 임금의 차이다. 특히 노동집약적인 산업, 즉, 의류, 신발, 장난감 산업에서는 저임금국가에서 생산하는 것이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시멘트 제조회사가 경쟁자보다 싸게 석회석을 채굴할 수 있다면 비용상의 우위가 발생한다. 또한 대량 구매를 통해 구매 가격을 하락시킬 수도 있다. Wal-Mart와 같은 대형 유통 체인이 크게 성장한 이유도 대규모 구매력을 이용하였기 때문이다. 그밖에 부품 공급업자들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거나 노동조합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기업 전체적으로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라 볼 수 있다.

 생산시설의 활용도 
 고정비용이 높고 자본 집약적인 화학산업과 제철산업에서는 불황기에도 계속 시설 유지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높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산업에서 호황기에 주어진 생산설비 이상으로 생산량을 느려지려고 하는 것 역시 잔업수당의 증가와 품질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비용을 상승시킨다. 이처럼 고정비용이 높은 산업에서는 기업이 신축적으로 유휴설비를 줄일 수 있는 능력이 기업의 비용우위를 가져다주는 주요한 요인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 절감
 최근 부상한 인터넷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기존의 오프라인 기업에 비해 비용우위를 제공할 잠재력이 있다. Dell은 온라인으로 고객이 선택한 사양으로 주문이 나옴과 동시에 생산을 시작하여, 우송하는 방식으로 성장하여 왔다. 이와 같은 생산방식에 의해, Dell은 부품 재고를 가질 필요가 없으며, 또한 팔리지 않는 제품을 처리하기 위해 세일할 필요도 없어지게 되었다. 컴퓨터 산업에서 이러한 온라인 생산방식을 갖는 비용우위는 막대한 것이다. 컴퓨터의 주요 부품들 즉,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하드 디스크들은 계속 신제품들이 나오면서 성능이 높아지고, 부품의 가격은 시시각각 하락하고 있다. 따라서 재고부품의 성능은 매일 같이 낙후될 것이며, 시장가치가 떨어지는 것이다. 이처럼, 주문과 동시에 부품을 그 시점에서의 시가에 구매하고, 생산과 동시에 판매가 이루어지는 Dell의 Direct Model은 Dell에 엄청난 비용우위를 가져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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