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 소요량
신규기업이 산업에 진입할 때 투자액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 소수의 기업을 제외하고는 진입이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항공기 제작산업에는 Boeing과 Airbus의 두 회사만이 존재한다. 항공기 산업은 워낙 큰 자본재의 투입과 막대한 연구개발비용이 필요하므로 진입이 제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도체 산업에서도 생산라인당 2조 또는 3조 원이라는 큰 액수의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는 기업들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지 않다. 이렇게 자본 소요금이 많은 산업에서는 신규기업의 진입이 원칙적으로 저지되어 있다.
규모의 경제
자본집약적이거나 연구개발 투자가 많이 소요되는 산업에서 효율적으로 조업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산업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크기 때문에 연간 백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해서 판매할 능력이 없는 기업들은 진입할 수 없다. 또한 자동차산업에는 점점 더 규모의 경제가 커지고 있고 연구개발 집약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소수의 기업만이 살아남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에서는 소규모 기업들이 큰 기업자들에게 인수당하는 현상을 자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AMC/Jeep은 Chrysler에, 영국의 Rover는 독일의 BMW에 각각 인수되었다. 한국에서도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와 같은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이 일어났었다.
절대적인 비용우위
기존 기업들은 신규 진입 기업들에 비해 때로는 절대적인 비용우위에 있기도 하다. 이러한 비용우위를 초기 진입자의 이익이라고 한다. 초기 진입하자는 산업에 일찍 참여함으로써 신규 진입 기업들에 비해 원료를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고, 경험 효과의 이득을 더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반도체 산업에서는 누적 생산량이 두 배가 됨에 따라서 비용이 30%씩 감소하고 있다. 이처럼 경험이 누적될수록 비용이 감소하는 효과를 경험 효과라고 한다. 경험 효과는 생산에 대한 경험이 늘어남에 따라 수율이 높아지고, 공정이 개선됨으로써 발생한다. 실제로 반도체 시장에서의 1 Megabit 당 평균 가격은 매년 평균 30% 정도 지속적인 하락 추세를 보여 왔다.
제품 차별화
제품 차별화가 가능한 산업에서 기존 기업들은 신규 진입 기업들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 및 소비자들의 상표 충성도 측면에서 큰 이득을 보고 있다. 소비자들은 대개 비슷한 품질이라도 자신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들의 제품보다는 더 잘 알려진 기업들의 제품을 더 높은 가격을 주고서라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브랜드 제품의 신뢰성에 대해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그 결과 신규기업들은 차별화된 시장에서 자사의 브랜드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광고를 하여야 한다. 따라서 제품 차별화가 된 시장에 신규 진입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브랜드에 대해 투자를 하여야 하므로, 자본력이 없는 기업에는 이것이 진입을 저지하는 하나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게 된다.
유통채널
기존 기업들이 이미 강력한 유통채널을 확보한 경우, 소매상들은 신규 진입 기업들의 제품을 취급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왜냐하면 소매상들이 제품을 진열할 수 있는 공간은 한정되어 있고 따라서 잘 알려지지 않은 신규기업들의 제품보다는 널리 알려진 제품을 진열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소주 산업에서 진로와 같이 강력한 유통망을 가진 경우 소매상들은 진로 이외의 다른 소주를 갖다 놓을 필요를 크게 느끼지 못한다. 소비자들이 이미 널리 알려진 진로의 제품을 찾는다는 이유 외에도 진로와 같이 강한 공급자가 있을 경우에 지배적인 기업으로부터 공급 중단과 같은 보복을 받을 것을 우려해서 타 경쟁사 제품을 진열해 놓을 인센티브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정부 규제와 제도적 진입장벽
사실상 정부 규제는 신규기업의 진입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진입장벽이다. 예를 들어, 정부는 개인택시 사업자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경쟁을 제한한다. 그리고 은행이나 금융기관의 설립요건 역시 까다로우며, 특히 재벌기업들이 은행을 소유하는 것을 적극 제한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 통신사업 분야에서도 정부의 허가 없이 사업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부는 특히 특허권, 저작권 등 독점적인 권한을 인정해 주기도 한다. 최근 한국에서는 각종 정부 규제를 철폐함으로써 경쟁을 촉진하려는 여러 움직임이 일고 있다. 예를 들어, 통상압력에 굴복하여 여러 시장이 개방되었고 이에 따라 경쟁이 촉진되고 가격도 하락하고 있다.
기존 사업자의 보복
위에 열거한 진입장벽은 신규 진입자에 대한 기존 사업자의 보복 가능성이 높을수록 훨씬 더 효과적이다. 기존 기업들이 신규 진입자에게 가할 수 있는 보복은 진입을 막기 위한 가격 인하, 광고 및 마케팅 활동의 증대, 신규 진입자에 대한 법적 제소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영국의 British Airways는 대서양 항공노선에 신규 진입한 Virgin Atlantic을 시장에서 몰아내기 위하여 장기간 가격 인하를 감행하였다. 일본 기업들은 미국 시장에 진출할 초기에는 소형 자동차와 소형 TV 시장 등 수익성이 낮은 시장부터 진입하였기 때문에 미국 기업들은 일본 기업들의 진입을 초기부터 막으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단 이런 작은 시장에 진입한 후 일본 기업은 이 시장을 바탕으로 다음 단계의 중, 대형차 시장과 중, 대형 TV 시장에 진입하며 자기 시장을 확대하여 왔다. 만일 미국 기업들이 일본 기업들의 초기 진입단계부터 가격 인하와 같은 수단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진입을 저지하였다면, 일본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 현재와 같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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